(주)싸이몬, 고용노동부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2017.01.11

 

(주)싸이몬, 고용노동부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대한민국 산업자동화 전문기업

 

* 업종 : 제조업
* 대표자 : 안재봉
* 설립년도 : 1999년
*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벌말로 48 케이디티빌딩
* 전화번호 : (대표번호) 1899-5001
* 사업분야 : 산업자동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조 판매
* 직원수 : 141명
* 매출액 : 380억
* 주요복지제도 : 건강검진, 직원식당, 휴양시설 등
* 초임연봉 : 평균 2,700만원
* 웹사이트 : www.cimon.co.kr
* 기타 참고사항 (포상 등 주요이력)
– 2016 한국산업대상 산업자원부장관상(산업자원부)
– 2016 중소기업대상 중소기업청장상(중소기업청)
– 2014 정부조달우수기업 조달청장표창(조달청)

Q1. 주력상품을 중심으로 간단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제4의 산업혁명이라 불리며 글로벌 산업자동화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싸이몬은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대표적인 산업자동화 전문기업입니다. 싸이몬은 1996년부터 산업자동화 핵심 하드웨어인 PLC와 소프트웨어인 SCADA(를 자체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는데 CIMON-SCADA는 이미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소프트웨어이며, PLC등의 제품도 유수의 글로벌 경쟁사들과 경합하며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주)싸이몬 전경

싸이몬 제품의 사용범위는 매우 광범위한데 전력자동화, 수처리 등 국가기간 산업부터 자동차, 화학, 반도체 공정라인 등 주요 산업 현장에서 꾸준히 애용되고 있으므로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한 회사라 자부합니다. 최근에는 미국지사 설립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싸이몬은 2020년 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무인공장)
IoT(사물 인터넷)설비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공장 내 모든 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분석해 스스로 제어하는 공장을 의미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입출력 모듈을 통하여 로직기능, 타이밍 등 연산과 같은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가능한 메모리를 사용하고 여러 종류의 기계나 프로세서를 제어하는 디지털 전자 장치를 의미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산업제어시스템, 산업 공정/기반 시설/설비를 바탕으로 한 작업공정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

Q2. (주)싸이몬의 신입사원 연봉 기준과 승진체계 등 인사제도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싸이몬의 초임은 4년제 대졸신입 기준 연구원은 2,800만원, 비연구원은 2,600만원이며 능력위주의 인사제도로 연봉 상한선이 없으며 승진 시 직급별 최소 체류기간도 별도로 없습니다. 승진체계가 없는 것이 아니라 능력이 있으면 조기승진과 나이에 비해 고연봉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또한 업계평균 보다 높은 임금 인상율과 업계평균 이하의 이직율을 자랑합니다.

Q3. (주)싸이몬의 주요 복리후생은 무엇이 있나요?
제주도에 시설 좋은 리조트 6개 호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싸이몬 직원이면 연중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사무소는 식대로 월 20만원을 지원, 분당본사는 직영으로 직원 식당을 운영 중이며 복리후생비 지원,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하고, 명절, 근로자의 날, 하계휴가 때 연봉계약과는 별도로 서프라이즈 보너스가 지급됩니다.

Q4. (주)싸이몬의 청년 친화적인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 젊은 인재들이 많으며 임원포함 평균연령이 30대 중반입니다. 평균연령이 낮기 때문에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근무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가 회사가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는 편리한 교통편입니다. 또한 세련된 인테리어와 아늑한 휴게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저렴하고 맛있는 카페와 식당들이 건물 내에 입점되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건물 내에 병원, 은행, 헤어샵 등이 모두 입점 해 있어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 밖에도 야근 및 휴일근무는 권장하지 않고 연차사용을 권장하는 등 청년이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회사입구



▲ 사무실

Q5. (주)싸이몬만의 차별화된 강점, 장점 등 강조하고 싶은 점은?
먼저 회사의 안정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창업 아래 흑자만 기록하여 재무상으로도 안정적이고 제품 판매처가 광범위하며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여 뒤처지지 않는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불경기 속에서도 거의 매년 성장을 거듭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입사직후부터 능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체계적인 신입사원 육성 시스템을 갖추고 신입 위주로 채용을 하고 있으며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학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산업 자동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등 청년 일자리 해소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Q6. (주)싸이몬만의 채용절차 및 선호하는 인재상은?
공통적으로 서류에 합격하게 되면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연구원의 경우 개발과제를 수행하여 합격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다른 부서들도 특화된 업무기본 지식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선호하는 인재상은 애사심이 강하며 원만한 대인관계와 적극적인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인재를 선호합니다.

Q7. 회사에 들어오고 싶어 하거나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나 당부사항은?
싸이몬은 3년 안에 매출 1,000억에 도달하여 글로벌 자동화 기업이 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대기업이기 때문에 처우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기업만 고집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워크넷을 찾아보면 대기업처럼 크지는 않지만 우수한 강소기업들이 많습니다. 싸이몬도 아직 크지는 않지만 성장가능성이 무한하며 회사의 발전과 본인의 발전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워크넷] 청년 친화 강소기업 현장탐방기
https://goo.gl/2qXuNV